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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윤리와 사상』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본문
2015 개정시기 교육과정 중 "도덕과 교육과정"에는 공통 교육과정(초등학교, 중학교) 『도덕』, 선택 중심 교육과정(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그리고 또다른 선택 중심 교육과정(진로선택)으로서 진로 『고전과 윤리』 과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교육과정 상에 나타난 『윤리와 사상』 과목의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을 알아봄으로써 이 과목을 통해 무엇을 배우는지 명확하게 파악하여 보다 체계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윤리와 사상』 과목이란?
철학(哲學, philosophy)이란 지혜(sophia)를 사랑하는(philos) 활동으로 인간으로서 겪는 모든 것에 대해 지혜를 추구하는 활동 전반을 일컫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감각으로 단순하게 파악되는 형태, 현상을 넘어 천지만물의 궁극적인 원리와 근거에 대해 탐구하는 형이상학(形而上學, Metaphysics), 인간의 인식과 지식, 앎에 대해 탐구하는 인식론(認識論, Epistemology), 인간 삶의 옳고 그름이라는 가치에 대해 탐구하는 윤리학(倫理學, Ethics) 혹은 도덕 철학(道德哲學, Moral philosophy), 아름다움과 추함이라는 가치의 본질에 대해 탐구하는 미학(美學, Aesthetics), 그 외에 정치철학(政治哲學, Political Philosophy)이나 과학철학(科學哲學, Philosophy of Science) 등 다양한 분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윤리학 혹은 도덕 철학의 이론적인 측면을 직접적으로 다루기 위해 교육과정 상에 개별 교과목으로 편성한 것이 『윤리와 사상』입니다. 그러므로 윤리와 사상에서는 인간의 옳고 그름에 관련하여 오랜 세월을 거쳐 철학자들이 쌓은 지혜들을 다룹니다. 이 속에는 "인간이라는 존재에 있어 윤리의 의미는 무엇인가?", "옳고 그름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어째서 인간이 선하거나 악하게 되는가?", "선을 추구하면서 어떤 실천을 해야 하는가?" 등의 질문들이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사상과 이론을 접하는 것을 넘어, 이를 개인의 실생활과 사회적 삶에서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윤리와 사상』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2015 개정시기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윤리와 사상』의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은 곧 각 출판사에서 제작하는 교과서들의 목차가 되며, 일선 학교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평가 영역의 기준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으며, '영역'은 대단원이 되고, '내용 요소'는 중단원 및 소단원이 됩니다.
개괄에 해당하는 대단원1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Ⅰ. 인간과 윤리 사상 | 1. 인간의 삶에서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은 왜 필요한가? | ① 인간에 대한 다양한 관점 | [12윤사01-01] 인간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고, 우리의 삶에서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이 필요한 이유를 탐구할 수 있다. |
② 인간의 삶에서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의 중요성 | |||
2. 우리의 삶에서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① 한국 및 동・서양의 윤리사상과 우리 삶 | [12윤사01-02] 우리의 도덕적 삶에서 한국 및 동・서양의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이 하는 역할에 대한 실제적인 사례들을 탐구하고, 윤리사상과 사회사상의 관계를 토론할 수 있다. | |
② 사회사상과 우리 삶 |
다음으로 동양 윤리 사상에 해당하는 대단원2입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Ⅱ. 동양과 한국 윤리 사상 | 1. 사상의 연원 : 인간의 행복과 질서를 실현하는 원리와 방법은 무엇인가? | ① 동양윤리사상의 연원 | [12윤사02-01] 동양과 한국의 연원적 윤리사상들을 탐구하고, 이를 인간의 행복 및 사회적 질서와 관련시켜 토론할 수 있다. |
② 한국윤리사상의 연원 | |||
2. 인의 윤리 : 사랑(仁)에 기반을 둔 질서 있는 세상은 어떻게 해야 실현될 수 있을까? | ① 도덕의 성립 근거 : 도덕적 마음과 제도적 규범 | [12윤사02-02] 선진유교의 전개 과정을 탐구하여 도덕의 성립 근거에 대한 상대되는 입장의 특징과 한계를 토론할 수 있고, 성리학과 양명학을 비교하여 도덕법칙의 탐구방법에 상대되는 입장의 특징과 한계를 토론할 수 있다. | |
② 도덕법칙의 탐구 방법 : 사물의 이치 규명과 주체의 도덕성 회복 | |||
3. 도덕적 심성 : 한국유교는 인간의 도덕적 심성을 어떻게 이해하였는가? | ① 도덕감정 : 순수한 도덕본성의 발현과 일반감정의 도덕적 조절 | [12윤사02-03] 이황과 이이의 심성론・수양론을 비교하여 조선성리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고, 정약용의 심성론・수양론을 탐구하여 조선성리학의 한계와 실학사상의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
② 도덕본성 : 이법적 실체와 마음의 기호 | |||
4. 자비의 윤리 : 괴로움에서 벗어나 자비를 실천할 수 있는 진정한 길은 무엇인가? | ① 깨달음 : 모든 존재의 실체 없음과 의식이 만든 현상세계 | [12윤사02-04] 초기불교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대승불교의 중관사상과 유식사상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고, 교종과 선종의 깨달음의 방법에 대한 상대되는 입장의 특징과 한계를 토론할 수 있다. | |
② 깨달음의 길 : 경전의 이해와 본성의 직관 | |||
5. 분쟁과 화합 : 가장 바람직한 분쟁 해결의 방식은 어떠한 것일까? | ① 한국불교의 전통 : 화쟁 사상과 선교 통합 | [12윤사02-05] 한국불교의 주요 사상들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한국불교의 윤리적 특징과 현대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
② 한국불교의 윤리적 특징 | |||
6. 무위자연의 윤리 : 영원한 자유와 평등의 세계는 어떻게 해야 실현될 수 있을까? | ① 도가사상의 전개 : 노자와 장자 | [12윤사02-06] 노자와 장자 사상을 탐구하여 도가적 세계관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고, 도교의 성립 및 한국 고유사상과의 융합을 조사하여 우리 전통 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
② 도가사상의 영향 : 도교의 성립 및 한국 고유사상과의 융합 | |||
7. 현대 사회에서 한국과 동양윤리사상이 갖는 의의는 무엇일까? | ①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근대적 지향성 | [12윤사02-07] 근대 격변기의 상황에 대처해 나타난 한국 전통윤리사상들의 다양한 대응 노력을 탐구하여 그 의의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고, 동양의 이상적 인간상이 현대사회에서 갖는 의의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
② 동양의 이상적 인간상과 시민 |
3번째 대단원은 서양 윤리 사상에 해당합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Ⅲ. 서양 윤리 사상 | 1. 사상의 연원 : 보편성의 윤리는 어디에서 기원했는가? | ① 고대 그리스 사상과 헤브라이즘 | [12윤사03-01] 서양윤리사상의 연원으로서 고대 그리스 사상과 헤브라이즘을 살펴보고, 소피스트의 윤리사상과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을 비교하여 윤리적 상대주의와 윤리적 보편주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② 규범의 다양성과 보편 도덕 | |||
2. 덕 : 덕 있는 삶이란 무엇인가? | ① 영혼의 정의와 행복 | [12윤사03-02] 영혼의 정의를 강조하는 플라톤의 윤리사상과 이론 및 실천에서 탁월성을 강조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사상을 비교하여 덕과 행복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
② 이론과 실천의 탁월성과 행복 | |||
3. 행복 추구의 방법 : 쾌락의 추구를 통해 행복을 달성할 수 있는가? | ① 쾌락의 추구와 평정심 | [12윤사03-03] 행복에 이를 수 있는 방법으로서 쾌락의 추구와 금욕의 삶을 강조하는 윤리적 입장을 비교하여 각각의 특징과 한계를 토론할 수 있다. | |
② 금욕과 부동심 | |||
4. 신앙 : 진정한 신앙이란 무엇인가? | ① 그리스도교와 사랑의 윤리 | [12윤사03-04] 그리스도교 윤리사상의 특징을 탐구하고, 고대 그리스 사상이 그리스도교 사상과 결합하여 발전한 자연법 윤리사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
② 구원의 윤리와 자연법 윤리 | |||
5. 도덕의 기초 : 도덕적 판단과 행동의 근거는 무엇인가? | ① 도덕적인 삶과 이성 | [12윤사03-05] 도덕적 판단과 행동에 관한 이성과 감정의 역할을 규명하고, 도덕적인 삶을 위한 양자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
② 도덕적인 삶과 감정 | |||
6. 옳고 그름의 기준 :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 ① 의무론과 칸트주의 | [12윤사03-06] 의무론과 칸트의 정언명령, 결과론과 공리주의의 특징을 비교하여 각각의 윤리사상이 갖는 장점과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 | |
② 결과론과 공리주의 | |||
7. 현대의 윤리적 삶 : 주체적 실존인가, 실용적 문제 해결인가? | ① 주체적 결단과 실존 | [12윤사03-07] 현대의 실존주의, 실용주의가 주장하는 윤리적 입장들을 이해하고, 우리의 도덕적 삶에 기여하는 바를 설명할 수 있다. | |
② 실용주의와 문제 해결의 유용성 |
마지막으로 사회사상을 다루는 대단원4입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Ⅳ. 사회사상 | 1. 사회사상 : 이상사회는 가능한가? | ① 인간의 삶과 사회사상의 지향 | [12윤사04-01] 동・서양의 이상사회론들을 비교하여 현대 사회에 주는 시사점을 추론할 수 있다. |
② 동・서양 이상사회론의 현대적 의의 | |||
2. 국가 : 목적인가? 수단인가? | ① 국가의 기원과 본질에 대한 관점 | [12윤사04-02] 국가의 개념과 존재 근거에 대한 주요 사상가들의 주장을 탐구하여 다양한 국가관의 특징을 이해하고, 국가의 역할과 정당성에 대한 비판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 | |
② 국가 역할과 정당성에 대한 동・서양 사상 | |||
3. 시민 : 개체적 존재인가? 사회적 존재인가? | ① 시민적 자유와 권리의 근거 | [12윤사04-03] 개인과 공동체의 관계, 개인의 권리와 의무, 자유의 의미와 정치 참여에 대한 자유주의와 공화주의의 입장을 비교하여, 개인선과 공동선의 조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 | |
② 공동체와 공동선 및 시민적 덕성 | |||
4. 민주주의 : 민주주의의 이상은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가? | ① 근대 민주주의의 지향과 자유민주주의 | [12윤사04-04] 민주주의의 사상적 기원과 근대 자유민주주의를 탐구하고, 참여민주주의와 심의민주주의 등 현대 민주주의 사상들이 제시하는 가치 규범을 이해하여,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세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
② 도덕적 자율성과 책임성 및 시민의 소통과 유대 | |||
5. 자본주의 : 자본주의의 원리와 현실의 문제는 무엇인가? | ① 자본주의의 규범적 특징과 기여 | [12윤사04-05] 자본주의의 규범적 특징과 기여 및 이에 대한 비판들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인간의 존엄과 품격을 보장하는 자본주의 사회로 발전해 갈 수 있는 방향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 |
②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과 대안들 | |||
6. 평화 : 세계 시민과 세계 평화는 실현가능한가? | ① 동・서양의 다양한 평화사상 | [12윤사04-06] 동・서양의 평화사상들을 탐구하여 세계시민주의와 세계시민윤리의 원칙 및 지향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세계시민이 가져야 할 태도에 대해 성찰할 수 있다. | |
② 세계시민주의와 세계시민윤리의 구상 |
(여담이지만 티스토리 글쓰기 내에 있는 셀(테이블) 기능이 꽤 불편하게 느껴지네요)
철학의 분야가 다양한 것처럼, 도덕 철학의 분야 또한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대한민국 학생들이 배우는 『윤리와 사상』에서 다루는 사상은 현대 한국인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사상들을 중심으로 그 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전통적인 윤리를 구성하는 유교 윤리, 중국에서 전래된 대승불교 윤리, 도가도교 윤리를 중심으로 한 축이 구성되어 있으며, 현대 한국의 법과 제도 및 학문 등에 영향을 끼치는, 고대 그리스와 그리스도교를 중심으로 근원으로 하여 전개된 서양 윤리 사상이 또다른 한 축으로 구성됩니다. 이에 개인의 도덕적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된 사회사상 혹은 정치철학(Political philosophy)을 나머지 한 다리로 구성합니다.
그렇기에 현대 한국인의 생각과 삶에 보편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 사상들은 그 내용이 소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가령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북아프리카 등에 광범위하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슬람교에 관련된 사상들, 인도의 힌두교와 자이나교 및 그 이전 브라만교, 남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에 광범위하게 분포하는 남방불교, 티베트와 몽골과 관련이 깊은 티베트 불교, 그 외에 다양한 사상들은 다루지 않습니다. 다만 대한민국 사회가 점차 다문화 사회가 되어 앞서 언급한 사상들이 이전보다 비중있게 다루어질 가능성이 미래에는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3. 『윤리와 사상』 성취기준을 어떻게 활용할까?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은 이 교과를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지도와 같습니다. 각 사상을 배우는 취지가 목차 및 본문의 한 영역으로 제시되어 있으므로, 각 내용을 배울 때에 그 취지를 염두에 두어 배운다면 그 의미가 보다 깊게 다가올 것입니다. 또한 이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같은 평가에도 반영되기 때문에, 머리에 있는 그 지도를 통해 문제 해결을 보다 정확하면서도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탈자, 틀린 내용 지적, 의견 제시, 질문 등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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