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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 『생활과 윤리』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본문
2015 개정시기 교육과정 중 "도덕과 교육과정"에는 공통 교육과정(초등학교, 중학교) 『도덕』, 선택 중심 교육과정(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그리고 또다른 선택 중심 교육과정(진로선택)으로서 진로 『고전과 윤리』 과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교육과정 상에 나타난 『생활과 윤리』 과목의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을 알아봄으로써 이 과목을 통해 무엇을 배우는지 명확하게 파악하여 보다 체계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생활과 윤리』 과목이란?
철학(哲學, philosophy)이란 지혜(sophia)를 사랑하는(philos) 활동으로 인간으로서 겪는 모든 것에 대해 지혜를 추구하는 활동 전반을 일컫습니다. 세부적으로는 형이상학(形而上學, Metaphysics), 인식론(認識論, Epistemology), 인간 삶의 옳고 그름이라는 가치에 대해 탐구하는 윤리학(倫理學, Ethics) 혹은 도덕 철학(道德哲學, Moral philosophy), 아름다움과 추함이라는 가치의 본질에 대해 탐구하는 미학(美學, Aesthetics)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생활과 윤리는 이 중에서 윤리 그 자체를 연구하는 메타 윤리(Meta-Ethics) 및 다양한 현실의 모습에 윤리 이론들을 적용하는 응용 윤리(Applied ethics), 실천 윤리학(Practical ethics)을 다룹니다. 정치철학(政治哲學, Political Philosophy)이나 과학철학(科學哲學, philosophy of science), 의료윤리(Medical ethics), 환경윤리(Environmental ethics) 등이 있습니다. 교과목 특성상 이론에 대한 치밀한 논증보다는, 생활의 다양한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입장들을 접하여 실천적 판단력을 기르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2. 『생활과 윤리』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2015 개정시기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생활과 윤리』의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은 곧 각 출판사에서 제작하는 교과서들의 목차가 되며, 일선 학교 및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평가 영역의 기준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으며, '영역'은 대단원이 되고, '내용 요소'는 중단원 및 소단원이 됩니다.
개괄에 해당하는 대단원1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Ⅰ. 현대의 삶과 실천 윤리 | 1. 현대 생활과 실천윤리 : 현대 사회의 다양한 윤리적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① 현대인의 삶과 다양한 윤리적 쟁점들 | [12생윤01-01] 인간의 삶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를 윤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학문으로서 다루는 윤리학의 성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② 실천윤리학의 성격과 특징 | |||
2. 현대 윤리 문제에 대한 접근 : 동서양의 윤리를 통해 현대의 윤리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수 있는가? |
① 동양 윤리의 접근 | [12생윤01-02] 현대의 윤리 문제를 다루는 새로운 접근법 및 동서양의 다양한 윤리 이론들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다양한 윤리 문제에 적용하여 윤리적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 | |
② 서양 윤리의 접근 | |||
3. 윤리 문제에 대한 탐구와 성찰 : 윤리적 쟁점들을 풀어가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① 도덕적 탐구의 방법 | [12생윤01-03] 윤리적 삶을 살기 위한 다양한 도덕적 탐구와 윤리적 성찰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덕적 탐구와 윤리적 성찰을 일상의 윤리 문제에 적용할 수 있다. | |
② 윤리적 성찰과 실천 |
다음으로는 삶과 죽음, 생명의료윤리, 성의 윤리를 다루는 대단원2입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Ⅱ.생명과 윤리 | 1. 삶과 죽음의 윤리 : 생명의 시작과 끝에서 만나는 윤리는 무엇인가? |
① 출생의 의미와 삶의 가치 | [12생윤02-01] 삶과 죽음에 대한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여러 윤리적 입장을 비교・분석하여, 인공임신중절・자살・안락사・뇌사의 문제를 자신이 채택한 윤리적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
② 죽음과 관련된 윤리적 쟁점 | |||
2. 생명윤리 : 생명과학 기술의 발달로 발생하는 윤리적 쟁점들은 무엇인가? |
① 생명 복제와 유전자 치료 문제 | [12생윤02-02]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여러 윤리적 관점을 비교・분석하고, 생명 복제, 유전자 치료, 동물의 권리문제를 윤리적 관점에서 설명하며 자신의 관점을 윤리 이 론을 통해 정당화할 수 있다. | |
② 동물 실험과 동물 권리의 문제 | |||
3. 사랑과 성윤리 : 성의 가치는 무엇이고 사랑과의 바람직한 관계는 무엇인가? |
① 사랑과 성의 관계 | [12생윤02-03] 사랑과 성의 의미를 양성 평등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성과 관련된 문제를 여러 윤리 이론을 통해 설명할 수 있으며 가족윤리의 관점에서 오늘날의 가족 해체 현상을 탐구하고 이에 대한 극복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② 결혼과 가족의 윤리 |
다음으로는 직업의 윤리, 정의의 윤리, 시민으로서의 윤리를 다루는 대단원3입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Ⅲ. 사회와 윤리 | 1. 직업과 청렴의 윤리 : 직업을 통해 어떻게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가? |
① 직업 생활과 행복한 삶 | [12생윤03-01] 직업의 의의를 행복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다양한 직업군에 따른 직업윤리를 제시할 수 있으며 공동체 발전을 위한 청렴한 삶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② 직업윤리와 청렴 | |||
2. 사회 정의와 윤리 : 공정한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정의는 무엇인가? |
① 분배적 정의의 의미와 윤리적 쟁점들 | [12생윤03-02] 공정한 분배를 이룰 수 있는 방안으로서 우대 정책과 이에 따른 역차별 문제를 분배 정의 이론을 통해 비판 또는 정당화할 수 있으며, 사형 제도를 교정적 정의의 관점에서 비판 또는 정당화할 수 있다. | |
② 교정적 정의의 의미와 윤리적 쟁점들 | |||
3. 국가와 시민의 윤리 : 참여는 시민의 의무인가? |
① 국가의 권위와 시민에 대한 의무 | [12생윤03-03] 국가의 권위와 의무, 시민의 권리와 의무를 동서양의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하고, 민주시민의 자세인 참여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
② 민주시민의 참여 |
다음으로는 과학의 가치중립성 및 책임의 윤리, 정보통신 윤리, 환경 윤리를 다루는 대단원4입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Ⅳ. 과학과 윤리 | 1. 과학 기술과 윤리 : 과학 기술은 사실의 문제인가, 가치의 문제인가? |
① 과학 기술 가치중립성 논쟁 | [12생윤04-01] 과학 기술 연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조사하여 비교・설명할 수 있으며 이를 과학 기술의 사회적 책임 문제에 적용하여 비판 또는 정당화할 수 있다. |
② 과학 기술의 사회적 책임 | |||
2. 정보 사회와 윤리 : 사이버 공간의 윤리와 현실의 윤리는 다른가? |
① 정보 기술 발달과 정보윤리 | [12생윤04-02] 정보기술과 매체의 발달에 따른 윤리적 문제들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정보윤리와 매체윤리의 관점에서 제시할 수 있다. | |
② 정보 사회에서의 매체윤리 | |||
3. 자연과 윤리 | ① 자연을 바라보는 동서양의 관점 | [12생윤04-03] 자연을 바라보는 동서양의 관점을 비교・설명할 수 있으며 오늘날 환경 문제의 사례와 심각성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윤리적 관점에서 제시할 수 있다. | |
② 환경 문제에 대한 윤리적 쟁점 |
그 다음으로는 예술, 의식주, 다문화 윤리를 다루는 대단원5입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Ⅴ. 문화와 윤리 | 1. 예술과 대중문화 윤리 | ① 미적 가치와 윤리적 가치 | [12생윤05-01] 미적 가치와 윤리적 가치를 예술과 윤리의 관계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으며 대중문화의 문제점을 윤리적 관점에서 비판하고 그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② 대중문화의 윤리적 문제 | |||
2. 의식주 윤리와 윤리적 소비 | ① 의식주의 윤리 | [12생윤05-02] 의식주 생활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들을 제시하고, 이를 윤리적 관점에서 비판할 수 있으며 윤리적 소비 실천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
② 윤리적 소비문화 | |||
3. 다문화 사회의 윤리 | ① 문화 다양성과 존중 | [12생윤05-03]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해야 하는 이유를 다문화 이론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오늘날 종교 갈등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② 종교의 공존과 관용 |
마지막으로 사회의 평화, 민족의 평화, 지구촌의 평화를 다루는 대단원6입니다.
영역 (대단원) |
내용요소(중/소단원) | 성취기준 | |
Ⅵ. 평화와 공존의 윤리 | 1. 갈등 해결과 소통의 윤리 : 사회의 다양한 갈등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소통의 윤리는 무엇인가? |
① 사회 갈등과 사회 통합 | [12생윤06-01]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의 양상을 제시하고, 사회 통합을 위한 구체 적인 방안을 제안할 수 있으며 바람직한 소통 행위를 담론윤리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
② 소통과 담론의 윤리 | |||
2. 민족 통합의 윤리 : 통일이 지향해야 할 윤리적 가치는 무엇인가? |
① 통일 문제를 둘러싼 쟁점 | [12생윤06-02] 통일 문제를 둘러싼 다양한 쟁점들을 이해하고, 각각의 쟁점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으며 남북한의 화해를 위한 개인적・국가적 노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 |
② 통일이 지향해야 할 가치 | |||
3. 지구촌 평화의 윤리 : 지구촌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길에는 무엇이 있을까? |
① 국제 분쟁의 해결과 평화 | 12생윤06-03] 국제 사회의 여러 분쟁들과 국가 간 빈부격차 문제를 윤리적 관점에서 비판적 설명을 할 수 있으며 국제 사회에 대한 책임과 기여 문제를 윤리적 관점 에서 정당화하고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
② 국제 사회에 대한 책임과 기여 |
현대 사회의 영역이 넓어지고 다루는 내용이 깊어짐에 따라, 윤리적인 고민을 안겨주는 문제들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회의 변화가 점점 빠르게 다가오는 정도에 따라 『생활과 윤리』 교육과정에 편성되는 내용 또한 변화를 겪습니다. 교육과정의 설계자 및 수업 자료의 제작자 입장에서는 기존의 내용체계 흐름을 잘 숙지한 상태에서 시시각각 추가되는 새로운 윤리적 딜레마에 민감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능동적인 학습자라면 평소 다양한 분야의 시사 문제에 관심을 가지면서 새로운 문제 상황을 찾는 연습을 하는 것이 유익할 것이며, 수동적인 수준으로 학습하기를 원하는 학습자라면 교과에서 주로 사용되는 동서양의 판단기준을 잘 숙지하여 새로운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면 되겠습니다.
3. 『생활과 윤리』 성취기준을 어떻게 활용할까?
내용체계와 성취기준은 이 교과를 통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지도와 같습니다. 각 사상을 배우는 취지가 목차 및 본문의 한 영역으로 제시되어 있으므로, 각 내용을 배울 때에 그 취지를 염두에 두어 배운다면 그 의미가 보다 깊게 다가올 것입니다. 또한 이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같은 평가에도 반영되기 때문에, 머리에 있는 그 지도를 통해 문제 해결을 보다 정확하면서도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탈자, 틀린 내용 지적, 의견 제시, 질문 등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