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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윤-2014-9-09]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9번 문제 해설 본문
[생윤-2014-9-09]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9번 문제 해설
Perihelion 2020. 10. 12. 14:12다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에서 출제하여 배포하였던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9번 문제입니다.
문제를 우선 풀어보도록 합시다.
문항 보기
목차(교육과정, 단원)
현대 정보 사회가 심화시킬 수 있는 감시와 통제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과학·생태·정보 윤리" 단원의 '정보 통신 기술과 윤리'에서 이 문제가 출제된 것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단원에서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상 및 사회 변화 현상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정보 통신 기술 발전이 초래하는 윤리의 본질 및 위상의 변화, 정보 통신 기술의 윤리적 의미와 문제들, 유비쿼터스 사회에서의 윤리적 문제와 해결 방향에 대한 논의를 학습자들에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설 및 정답
본래 '판옵티콘(Panopticon)'이란 영국의 공리주의 철학자이자 법학자였던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이 구상한 감옥의 구조를 말하는 것입니다. '모두(pan)' '본다(opticon)'는 말이 합성된 이 감옥의 구조는, 최소한의 인원으로 대규모 수감자들을 효율적으로 감시하고 통제하기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중앙의 감시자로부터 원형으로 배치된 수감자들은 감시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없기에 감시자가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자기 스스로를 검열하게 됩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1926-1984)는 자신의 저서 『감시와 처벌(Surveiller et punir, 1975)』을 통해 판옵티콘을 철학적으로 해석하였습니다. 오늘날의 사회는 과거 봉건적 사회보다 자유롭고 진보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자신의 행위를 스스로 통제하게 만드는 근대적 규율사회의 모습을 판옵티콘에 빗대어 설명합니다.
마찬가지로 오늘날 정보 사회에서 광범위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정보 통신 기술은, 그것의 사용 방식에 따라 이전의 감시와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감시와 통제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거리 곳곳에 흔한 CCTV, 인터넷을 통해 입력되는 나의 정보, 특히나 인공지능의 시대에 광범위하게 수집되는 개인의 취향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들이 감시와 통제를 위한 재료가 됩니다. 이렇게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적으로 취합된 개인의 정보들은 기업의 상품 광고에서부터 정치적인 발화에 이르기까지 정보 통신 기술을 사용하는 개인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순간에 언제든지 개인을 잠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른 해결방안을 <보기>에서 찾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ㄱ 개인정보가 무분별하게 수집되어 감시의 수단으로 악용되지 않도록 법적인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ㄴ 특정 집단이 정보를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일방적인 감시가 아닌 상호 감시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를 시놉티콘(Synopticon)이라고도 합니다.
ㄷ 기존 사회 질서 유지를 위해 첨단 감시 체계를 도입한다면, 발문에서 요구하는 감시사회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오히려 감시와 통제의 상황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게 될 것입니다.
ㄹ 정보의 일방향성에 의해 무분별한 감시와 통제가 자행될 수 있으므로, 정보의 방향을 쌍방향이 되도록 만들 때 일방적 감시와 통제를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ㄴ에서 설명한 시놉티콘(Synopticon)에 대한 설명이 됩니다.
정답 ① ㄱ, ㄴ
난이도
정보 윤리의 문제들은 현대 사회에 들어 새롭게 부각된 것이기 때문에, 엄밀한 이론적 정리에 따른 학습을 요하는 단원은 아닙니다. 새로운 문제에 대해 그것이 '왜 문제인가'를 파악해내는 통찰력과, 이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방안들을 구상하는 현대 철학의 논의들이 등장합니다. 각각 철학자들의 이름까지 세세하게 공부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그러한 통찰 자체에 함께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배움을 추구하는 것이 무난할 것입니다.
가. 발문
: 제시문으로부터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것에 대한 '해결방안'을 <보기>에서 찾아내라고 지시하는 발문입니다. 이를 통해 제시문으로부터 문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해 <보기>에 제시된 것들이 적절한 해결방안인지 판단하도록 하는 문제입니다.
나. 제시문
: 제시문은 정보 통신이 발달한 오늘날의 사회, 곧 정보 사회에서 더욱 강화될 수 있는 감시와 통제의 문제를 평이하고 직접적인 설명을 통해 제기하고 있습니다. <보기>에서는 법적인 대처(ㄱ), 정보의 독점 방지(ㄴ)와 같은 무난한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ㄷ은 해결방안이 아닌 문제를 심화시키는 설명, ㄹ은 정보의 독점 방지(ㄴ)와 상반되는 해결책에 해당합니다.
다. 선택지
: ㄱ, ㄴ을 쉽게 고를 수 있으나, ㄱ과 ㄴ이 포함된 선택지가 총 3개이기 때문에 나머지 선택지까지 면밀하게 검토해서 답안을 정확하게 고르도록 요구하고 있는 선택지 구성입니다.
오탈자, 틀린 내용 지적, 의견 제시, 질문 등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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