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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윤-2014-9-10]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0번 문제 해설 본문

기출문제 분석/생활과 윤리

[생윤-2014-9-10]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0번 문제 해설

Perihelion 2020. 10. 13. 14:02

다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에서 출제하여 배포하였던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0번 문제입니다.

문제를 우선 풀어보도록 합시다.

 

 

문항 보기

 

 

 

목차(교육과정, 단원)

 

 

 사회의 요구와 개인적 양심 사이의 괴리를 탐구한 서양의 사상가 라인홀트 니부어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니부어는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의 갈등,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정치적이고 때로는 단호한 대처가 필요함을 역설합니다. 이는 생활과 윤리 가장 앞 단원인 "생활과 윤리의 의의" 중에서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에서 출제된 것임을 추론해낼 수 있습니다.

 

 

해설 및 정답

 

 

 이 문제의 제시문은 미국의 사상가 라인홀트 니부어(Reinhold Niebuhr, 1892-1971)의 입장을 간략히 요약한 것입니다. 니부어는 세계대전 및 대공황 등 역사의 격변기를 목도하면서 양심적 개인과 비합리적 집단 사이의 괴리가 어떻게 동시에 존재할 수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였습니다. 교육과정에서는 니부어의 입장을 통해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를 구분하여 양자의 긴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 윤리 문제를 바라보는 두 관점

1) 개인 윤리

- 사회 문제의 원인은 개인의 도덕성 결핍

- 사회 문제의 해결책은 개인의 도덕성 확충

- 선의지에 따른 개인의 양심적 행동 등을 강조

- 개인의 도덕성 회복만으로는 사회의 도덕성이 확립되지 않음

 

2) 사회 윤리

- 사회 문제의 원인은 사회 구조, 제도의 부조리

- 사회 문제의 해결책은 사회 구조, 제도의 개선

- 법적, 제도적 강제력이 필요함을 강조

- 사회 윤리만 강조할 경우 개인의 책임 경시

 

나. 교육과정 상의 결론

1)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임

2) 도덕적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덕적 개인과 도덕적 사회 제도가 모두 필요함

 

다. 니부어,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1) 사회적 도덕 문제의 원인

 - 사회 집단의 도덕성은 개인의 도덕성에 비해 떨어짐

 - 도덕적인 개인일지라도 집단 속에서 집단 이기주의를 추구함

2) 개인 윤리

 - 개인적 양심, 자선, 선의지만으로는 사회 문제 해결하기 어려움

3) 사회 윤리의 필요성

 - 사회의 도덕 문제 해결을 위해선 정책적, 제도적 방안이 필요함.

 - 개인의 도덕성과 제도의 개선이 모두 필요함.

  "개인적으로는 도덕적인 사람도 사회 내에서 어느 집단에 속하면 집단적 이기주의자로 변한다"

 

니부어의 입장에 비추어 선택지들을 해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니부어에 입장에 따르면 사회의 부정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외적인 강제력, 곧 법과 행정력으로 구현된 제도와 정책이 필요합니다.

 

② 개인의 양심은 그것만으로는 사회의 도덕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못하지만, 해결에 있어 기여할 수는 있습니다. 아무리 법과 제도가 정의롭게 구성된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운영하는 사람들, 그것의 적용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전적으로 비도덕적이라면 정책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집니다.

 

③ 집단들 간의 관계가 윤리적이기보다 정치적이기 때문에, 집단들 사이의 정의, 도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개인의 양심만으로는 부족하며 제도적이고 정치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것입니다.

 

④ 니부어는 양심적인 개인과 비도덕적인 집단의 공존이라는 현실을 놓고 이것의 해결책, 곧 정치적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⑤ 개인들의 이기적인 충동들은 단일한 개인을 통해서는 양심이라는 것에 의해 제한을 받지만, 집단 속에서는 거리낌없는 이기심으로 더욱 강하게 표출됩니다.

 

정답

 

 

난이도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의 갈등은 니부어의 사상을 배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니부어의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 양자를 극단적으로 파악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 윤리를 위해 사회적이고 제도적인 대책만이 아니라 개인 윤리의 역할 또한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가. 발문

: 특정 사상가의 입장에 대해 묻는 문제로서, 그 사상가가 누구이며, 그 사상가의 입장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다만 '서양 사상가'라고 제한을 둠으로써 어떤 사상가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만약 '현대 미국 사상가' 식으로 하였다면 난이도가 매우 낮아졌을 것입니다.

나. 제시문

: 니부어의 입장을 무난하게 요약한 진술로 제시문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니부어의 사상을 공부하였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면 무난하게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의 긴장, 그리고 그것에 대한 니부어의 입장임을 쉽게 추론할 수 있습니다.

다. 선택지

: 대체로 무난하게 구성된 선택지이나, 니부어에 대한 학습이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제시문의 내용만 가지고 선택지를 올바르게 추론하기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따릅니다. ②, ③, ⑤의 경우는 제시문만으로 그대로 추론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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