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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윤-2014-9-08]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8번 문제 해설 본문
[생윤-2014-9-08]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8번 문제 해설
Perihelion 2020. 10. 7. 17:41다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에서 출제하여 배포하였던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8번 문제입니다.
문제를 우선 풀어보도록 합시다.
문항 보기
목차(교육과정, 단원)
"효(孝)는 인(仁)의 근본"이라는 표현 및 내용으로 미루어보아 "생명·성·가족 윤리" 단원 중 '부모·조상 공경과 효친'에서 출제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에서는 효에 관하여 유교적인 해석을 따르고 있습니다. 유교적인 의미에서의 효를 전통적인 관점에서 다루는 것을 넘어 현대적인 의미에서 재해석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설 및 정답
유교 전통의 입장에서 설명하는 '효(孝)'의 모습은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효(孝)
- 부모의 은혜에 감사/보답하려는 마음
- 정신적인 공양, 물질적인 봉양
- 효의 참된 정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부모에 대한 사랑
-> 물질적 봉양만 하는 것은 진정한 효는 아님
- 바른 사람으로 자라는 것
- 세상에 의로운 일을 실천해서 부모의 이름을 널리 알리는 것
- 불감훼상(不敢毁傷): 부모에서 받은 몸을 깨끗하고 온전하게 하는 것(효의 시작)
- 봉양(奉養): 부모나 조부모와 같은 웃어른을 받들어 모심(실질적으로 모심)
- 양지(養志): 부모님을 즐겁게 해 드리는 것(부모의 뜻을 잘 헤아림)
- 공대(恭待): 부모를 공손하게 잘 대접하는 것(부드러운 표정과 언행)
- 불욕(不辱): 부모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않는 것(바른 행실)
- 혼정신성(昏定晨省): 밤에는 부모의 잠자리를 보아 드리고 아침에는 부모의 밤새 안부를 묻는 것(부모를 잘 섬김)
- 입신양명(立身揚名): 출세하여 이름을 세상에 떨침(부모를 영광되게 해 드리는 것. 효의 마침)
- 자기 부모에 대한 사랑을 사회적으로 확장하는 마음
"효는 모든 행실의 근본이다."(효경)
"효제(孝悌)는 인(仁)을 행하는 근본이다."(논어)
또한 형제자매 사이의 윤리 또한 인(仁)과 효(孝)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입니다.
형제자매 사이의 윤리
1) 특징
- 부모로부터 같은 기질을 받은 사이(동기간同氣間)
- 친애와 협동의 측면과, 경쟁과 대립의 측면이 공존하는 사이
- 위아래가 있지만 협력적이며 수평적인 관계
- 수족지의(手足之義): 손과 발처럼 서로 돌보며 대접하는 사이
2) 윤리
- 형제자매 간 우애(友愛)는 곧 효의 실천
- 형우제공(兄友弟恭): 형은 아우를 벗으로 잘 대우하고, 아우는 형을 공경한다.
"벗은 정성을 다하여 열심히 하도록 격려해야 하고, 형제는 서로 화목하고 기쁘게 해야 한다."
"형제는 서로에게 잘못 하는 것을 본받지 말아야 한다."
- 형제자매 사이의 규범을 익힘으로써, 이를 다른 사회적 관계의 규범을 배우고 익히는 밑거름으로 삼음
이에 따라 선택지들을 해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② 효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그대로 설명하고 있어 따로 부연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③ 부모 사랑은 단순하게 자기 부모를 사랑하는 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확장되어야 하는 것임을 공자는 제시합니다. 유교 사상의 핵심은 가까운 곳에서 시작한 인(仁)을 사회적으로 확장하는 데에 있습니다.
④ 입신양명이 효의 마침, 불감훼상이 효의 시작입니다. 제시문에서는 순서가 반대로 되어 있었습니다.
⑤ 효는 부모께서 살아계실 적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며, 또 돌아가신 이후에도 장례와 제사, 그리고 올바른 행실을 통하여 돌아가신 부모님에 대한 도리를 다해야 함을 유교에서는 말합니다.
정답 ④
난이도
유교 전통으로부터 이어지는 효의 기본적인 내용들은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인 관습, 상식의 내용과 함께 어렵지 않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내용들을 잘 숙지하고 있다면 무난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가. 발문
: 제시문의 다섯 선택지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는 발문으로서, 발문 자체가 주는 어려움은 없습니다.
나. 제시문
: '다음 사상'을 통하여 유교적 의미의 효를 찾으라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대체로 효 개념은 유교적 입장에서 다루어지기 때문에 '다음 사상의 입장에서'라는 표현이 이 문제를 실질적으로 복잡하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또한 제시문에서 나타나는 효에 관한 설명이 큰 어려움 없이 무난하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다. 선택지
: 선택지가 제시문에 포함되어 있는 형태의 문제입니다.
오탈자, 틀린 내용 지적, 의견 제시, 질문 등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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