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보조 장치
[생윤-2014-6-18]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8번 문제 해설 본문
[생윤-2014-6-18]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8번 문제 해설
Perihelion 2020. 8. 23. 19:35다음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에서 출제하여 배포하였던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8번 문제입니다.
문제를 우선 풀어보도록 합시다.
문항 보기
목차(교육과정, 단원)
배아 줄기 세포와 관련된 논쟁을 다루는 문제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생명·성·가족 윤리" 중에서 '출생과 윤리'에서 출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명 및 출생의 윤리적 의미, 낙태와 배아 줄기 세포 등과 같은 생명 의료 윤리 관련 논쟁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해설 및 정답
배아 줄기 세포 논쟁과 관련된 다양한 입장들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 배아의 도덕적 지위에 관한 세 입장
1) 인간 배아는 인간과 동일한 지위를 가진다. -> 배아 실험은 인체 실험과 같다.
2) 인간 배아 세포는 단순한 세포 덩어리이므로 얼마든지 실험 대상이 될 수 있다.
3) 인간 배아는 잠재적인 인간이지만 제한된 지위를 갖는다.
나. 배아의 도덕적 지위 논거
1) 종의 구성원 논증: 배아 세포는 인간 종에 속하므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가지고 있다.
2) 연속성 논증: 인간의 연속적 발달 과정에서 존엄성이 없는 어느 지점을 함부로 설정할 수 없다.
3) 동일성 논증: 배아는 다 큰 인간과 동일하게 도덕적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존중받아야 한다.
4) 잠재성 논증: 배아는 잠재적으로 인간이 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가진다.
이를 통해 제시문의 (가) 입장이 배아의 도덕적 지위를 인간과 동일하게 인정하는 입장이며, 그 근거로 '잠재성 논증'을 그 토대로 설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발문에서 요구하는 '가장 적절한' 선택지들을 찾기 위해, 선택지들을 해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배아에 대한 잠재성 논증을 바탕으로 배아 실험을 반대하는 입장을 전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② 제시문은 잠재성 논증에 따라 배아의 도덕적 지위를 인정하므로, 배아 실험은 인체 실험과 본질적으로 같은 바, 순수한 목적이라고 해서 배아 실험을 허용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③ 치료 목적이라 할지라도 (가)의 입장에서는 배아 실험을 쉽게 용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잠재성 논증을 확장하면, 치료 목적으로 인체 실험을 쉽게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④ 배아가 생명권을 갖지 않는다는 진술 자체가 인간과 배아의 도덕적 지위를 동등하게 바라보는 (가)의 입장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⑤ 배아 실험을 반대한다는 점에서는 조화되는 의견이기는 합니다. 잠재성 논증에 따라 인간과 배아의 도덕적 지위를 동일하게 바라본다는 전제 하에, 인간 및 배아를 목적으로 대우해야 한다는 준칙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잠재성 논증이 직접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 잠재성 논증을 전제한다 할지라도 목적의 정식이라는 논리를 하나 더 추가한다는 점에서, (가)의 입장을 그대로 말하는 선택지 ①에 비해서는 긴밀함이 약하다고 보아야 합니다. '가장 적절한' 것을 골라야 하는 문제에서 (가)의 입장과 '같은' 선택지 ①보다 더 유사할 수는 없습니다.
정답 ①
난이도
배아 줄기 세포 관련 논쟁은 본질적으로 배아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에 관한 '사실 논쟁'과, 그 사실을 바탕으로 어떤 태도를 견지해야 하는지에 관한 '가치 논쟁'이 뒤섞여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하게 '실험 찬성', '실험 반대'로만 사안을 파악할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숨은 여러 전제들을 파악하고, 서로 다른 전제들이 충돌하는 양상을 엄밀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가. 발문
: 어떤 입장이 특정한 상황을 어떻게 판단할 것인지를 묻는 문제입니다. 특히 '가장 적절한' 것을 묻는 문제라는 점에서, 선택지들에 '가장 적절한' 것과 '약간 덜 적절한' 것들을 섞어서 난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나. 제시문
: 제시문의 (가)를 통해서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잠재성 논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문제 상황>을 통해서 배아 줄기 세포를 사용한 실험의 도덕적 논쟁을 다루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시문의 내용들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게 나타난 편입니다.
다. 선택지
: 잠재성 논증에 따른 결론은 대체로 '실험 반대'이기 때문에, 실험 반대에 해당하는 선택지를 제외하고 남는 것은 ①과 ⑤입니다. 잠재성 논증을 그대로 표현한 ①을 쉽게 고를 수 있어서 금방 해결되는 문제이지만, 내용 정리가 덜 된 상태에서 과도하게 복잡하게 생각할 경우 ⑤를 선택하는 우를 범할 수 있습니다. 제시문에 등장하는 '목적'이라는 단어에 집착하여 '수단과 목적'을 연상하여 ⑤를 고를 수도 있고, ①과 논리적으로 조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⑤를 고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어디까지나 '가장 적절한' 선택지를 골라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오탈자, 틀린 내용 지적, 의견 제시, 질문 등 환영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 생활과 윤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윤-2014-6-20]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20번 문제 해설 (0) | 2020.08.29 |
---|---|
[생윤-2014-6-19]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9번 문제 해설 (0) | 2020.08.28 |
[생윤-2014-6-17]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7번 문제 해설 (0) | 2020.08.22 |
[생윤-2014-6-16]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6번 문제 해설 (0) | 2020.08.21 |
[생윤-2014-6-15]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생활과 윤리' 15번 문제 해설 (0) | 2020.08.17 |